봄나물의 제왕 "두릅"의 BEST 7가지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건강닥터 76입니다.
이번시간은 "봄나물의 제왕" "두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릅 100g 안에는
열량 : 26kcal
수분 : 91.1
단백질 : 3.7g
탄수화물 : 33.7g
식이섬유 : 2.1g
비타민B1 : 0.09mg
비타민C : 11.6mg
칼슘 : 26.9mg
인 : 81.8mg
철 : 1.9mg
나이아신 : 1.5mg등
두릅의 종류
- 땅두릅 : 4~5월경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두릅
- 참두릅 :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이다. 채취가능시기가 짧고 채취량도 적어 하우스 재배를 하는 경우가 많다.
- 개두릅 : 엄나무의 새순이다. 쌉싸름한 맛과 향이 강하고 약효가 좋아 두릅 중에서 최고로 친다.
두릅의 효능
01. 혈관 건강
두릅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낮추 추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두릅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돕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 및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02. 면역력 강화
두릅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의 여러 항산화 성분들도 골고루 들어 있어서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특히 활성산소 제거에도 도움을 주어 미세먼지나 황사 등 외부로부터의 세균의 유입이 쉬운 봄철에 감기 및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03. 피로개선 강화
두릅에 있는 삼뿌리의 3배가 넘는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다.
사포닌 성분은 혈당 조절이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체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간에 쌓인 독소를 풀고, 피와 정신을 맑게 하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다른 산나물에 비해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력보충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나른한 봄철에 생기는 춘곤증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
04. 다이어트
두릅은 다른 봄나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다.
100g당 26kcal로 저칼로리이며 비타민A,C, 칼슘, 식이섬유등이 풍부하고 사포닌 성분이 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섬유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 유지나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05. 뼈 건강
두릅에 함유된 칼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성장기 어린이들이 꾸준하게 섭취하면 뼈 건강 관련 많은 도움이 된다.
비타민D와 칼슙이 만나면 흡수율이 증가하므로 비타민D를 함유한 등 푸른 생선이나 우유등을 두릅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
06. 항암 효과
두릅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과 비타민C는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막는 항산화 작용을 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나이트로사민이란 성분을 억제해 주고,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07. 위장 건강
두릅은 한방에서 천연 소화제로 쓸 만큼 소화력을 향상하며,
위장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효과를 가져다주는 봄나물로 유명하다.
두릅의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이 식욕을 돋는 것은 물론, 위장 운동을 도와 소화 흡수 작용을 왕성하게 해 주어
위궤양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잦은 설사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
두릅의 부작용
- 두릅의 차가운 성질로 인해 과다섭취시 설사와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두릅에는 적은 양의 독성이 들어 있기 때문에 끓는 물에 데쳐서 먹는 것이 좋고 가급적 새순만 먹는 것이 안전하다.